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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지방과 체중은 어떻게 다른가.
관리자
2006-09-16
1939
체지방과 체중의 차이점

클리닉네오 2004-04-11



일반적으로 비만치료라 하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체지방을 줄이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체중은 체지방이 줄어들게 됨에 따라 같이 줄어들어야 되겠지요.

여성분들의 경우 옷입을 때 불편하거나, 몸매에 자신이 없는 경우에
다이어트나 비만치료를 시작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이 경우에도 체지방 감량이 중요합니다.
체지방은 제지방(근육, 뼈 등 지방을 제외한 나머지)에 비해서
같은 무게일 경우라도 부피가 2배에 해당하므로 체지방이 1kg 줄어들면
제지방으로는 2kg줄어든 정도의 부피차이가 나게 됩니다.
즉 체지방이 줄어들면 직접적으로 체형교정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체중이 줄어든 것은 체중계로 비교해 보면 알겠지만,
어떻게 체지방이 줄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체지방은 병원에 내원하신 경우에는 체지방측정기로 쉽게 측정이 가능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쉽게 측정하실 수 없지만,
줄자로 각 부위의 사이즈를 재보아서 줄어들고 있다면,
체중이 변하지 않더라도 체지방은 줄고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줄자가 없으면 꽉 끼던 옷을 입어보아 어느 정도 편해졌다거나
옷이 남아돈다던가 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체중이 줄었으나 체지방은 별로 줄지 않은 경우는
단식으로 감량시 많이 나타나며,
이 경우는 근육같은 제지방성분과 수분이 줄어들어
단기적으로 체중은 많이 줄지만,
체질적으로는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식사로 돌아가면 오히려 감량전보다
체중이 더 늘어나는 요요현상이 일어납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은 늘어나게 되므로,
체중을 줄이더라도 근육을 보존할 수 있게 되고,
근육은 체지방을 소모하는 주기관이므로
지방소모에 효율이 점점 올라가게 됩니다.
또,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을 만드는 주성분을 보충하게 되어
역시 근육을 보존할 수 있게됩니다.
단백질 섭취는 몸의 대사도 빠르게 변화시켜
칼로리를 더 소모하는 체질로 바꾸어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체지방감량은 사이즈가 줄어드는 효과 외에도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체지방을 줄여주게 되므로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무조건 식사량을 줄여서 체중을 감량하면
단기적으로 볼때는 효과가 있는 듯 보여도,
장기적으로 보아서는 체중도 감량이 되지 않고
건강만 해치는 일이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