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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에 주의해야 할 음식들..
관리자
2006-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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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에 주의해야할 음식

클리닉네오 2004-04-08



올바른 식생활을 하면 설령 유전적으로 병에 잘 걸리는 체질을 부모에게 물려 받았다고 할지라도 어느 정도 질병들을 피해 갈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늘 먹는 식품을 잘 선택해 먹어야 한다.
기름진 음식, 맛있는 음식만을 먹게 되고 또 그것만 찾으면 머잖은 장래에 틀림없이 종 성인병에 시달리게 된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먹지 않는 것이 좋은 식품은 어떤 것인지 한번 알아보자
1)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 화학조미료를 사용한 식품)
2) 정제된 식품 (백설탕, 정제분..)
3) 보존제를 친 과일
4) 표백제나 보존제을 사용한것 (과자, 단무지...)
5) 자극이 강한 음식 (마늘 겨자 고추)
6) 육식 (특히 자방은 좋지 않다)
7) 청량 음료

정제된 식품이 왜 나쁜가는 그 동안 여러 사람들을 통해, 각종 건강 정보를 통해서 귀에 못이 박힐 정도로 많이 들었을 것이다.
쌀이나 밀을 예로 들어 보자.
이들 곡식을 정제하면 본래 곡물이 갖고 있는 가장 중요한 씨눈이 없어진다.
생명의 원천은 없어지고 쭉정이나 다름없는 칼로리만 먹게 되는 것이다.
또 백설탕은 어떤가, 이것을 자주 먹게 되면 당분이 지방이 되어 요즘 들어 사회적인 풍조가 살찐 사람을 죄악시하는데, 바로 그런 죄를 짓게 되는 살이 찌게 될 뿐만 아니라 칼슘 등의 대사 장애를 일으키기 쉽다.
사람은 참으로 간사한 동물이어서 이상하거나 먹어 보지 못했던 음식은 제 아무리 맛있는 것이라도 선뜻 입에 갖다 대지 못한다.
이들 식품 역시 마찬가지다.
제 아무리 이런 식품을 먹는 것에 익숙해졌다고 해도 독한 마음을 품고 이들 식품을 먹지 않는 습관을 붙이게 되면 머지않아 이런 식품이 눈앞에 있어도 아무런 유혹을 받지 않게 된다.
이런 음식을 멀리 해야 하는 식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이렇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식사를 통해 이런 성분들이 몸에 축적이되면, 머지않아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런 식품들은 또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좋지 않다.
다시 말해 자연과는 거리가 먼 음식을 먹게 괴면 정신적, 정서적으로도 이상해지는 것이다.
이것은 문제 청소년과 식생활의 관계에서도 자주 지적이 되는 문제이다.
건전한 식생활에서 건전한 육체와 정신이 나온다는 것은 말할것도 없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의 한 학교에서 자연 식품을 아이들에게 꾸준히 먹였더니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들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 만큼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또는 인공 첨가물을 가미한 인스턴트 식품들은 우리 몸에 이로움보다는 역작용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다.
또 편리하게 먹을 수 있도록 가공된 식품들은 대부분 열량이 높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3대 영양소는 많은 데비해 대사 과정에서 꼭 있어야 하는 필수 비타민이나 미네날은 부족하다.
따라서 이들 식품을 즐겨 먹게 되면, 자연히 이들 식품은 대사 시키는 데 더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하게 되어 영양과잉에 따른 영양 결핍 현상이 빚어질수 밖에 없다.

"기적의 돌맹이 요법" < 김부길 >중